루브르, 겨울태양,1900, 유화,73×92cm인상파의 대가 까미 피사로는 당대의 화가들과 구별이 된다. 그는 1855년 프랑스로 오기 이전에 앙티으 태양아래의 생토마 섬에 거주하며 그림을 배웠다. 파리와 아카데미에서 동떨어진 과정 덕분에 피사로는 팔레트 색상을 비롯하여 이국적인 독창성을 지닌다. 그는 코로Corot와 도비니Daubigny의 작품으로부터 영감...
파리, 젤라틴 실버프린트, 34.5×26.9cm, 시마네현립미술관 소장 ⓒ Daido Moriyama소년기의 모리야마 다이도(森山大道, 1938- )는 예술에 대한 동경으로 파리를 꿈꾸는 시절을 보냈다. 청년기에는 프랑스 사진작가 외젠느 앗제(Jean Eugène ATGET)가 찍은 파리의 사진을 보고 감명을 받고, 50세를 맞이한 모리야마는 파리에 거점을 두었다. 2년간 파리의 거리...
요하네스 베르메르, 천문학자, 1668, 캔버스에 유화, 51.5×45.5cm, 파리, 루브르박물관17세기 네덜란드 화가 요하네스 베르메르(Johannes VERMEER, 1632-75)는 빛의 가장자리에 정지된 몸짓을 담은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부터 멜랑꼴리한 남자의 초상인 <천문학자>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작품에 깨지기 쉬운 신비와 빛, 정적을 응축해 놓았다. 전시...
쥬디트와 호로페르네의 머리, 1628-1629발렌틴 드 불로뉴(Valentin DE BOULOGNE, 1591-1632)는 드라마틱한 사실주의, 주점들과 성자들과 같은 주제는 물론, 밝고 어두움까지 그의 선임자였던 카라바조의 성격을 따라갔다. 작가는 웅장함과 우울함의 느낌을 담아내면서 네오-베네치아에 영감을 받은 색상에 대한 감수성이 있었다. 그는 카라바조 이후의 가장 훌륭한 ...
자살한 나, 39×54cm, 동경부현대미술관 소장 ⓒ쿠사마 야요이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는 전위 예술가 쿠사마 야요이(草間 彌生, 1929- )는 1957년에 홀로 뉴욕으로 건너가 15년간 회화·조각·설치·영상·소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활동을 전개해왔다. 최근에는 유럽의 테이트모던, 퐁피두센터와 미국·중남미·아시아·일본 등 세계각지에서 대규모 개인전을 ...
조르주 쇠라, 서커스 사이드쇼, 1887-88, 캔버스에 유채점묘법으로 유명한 인상주의 화가 조르주 쇠라(Georges SEURAT, 1859-91)가 그린 첫 번째 야경 <서커스 사이드쇼(Circus Sideshow)>를 집중 조명하며, 총 100여 점의 작품·아카이브 자료를 통해 작품의 이해를 돕는 다양한 문맥을 제공한다. 콩테로 작업한 다양한 습작 스케치, 풍자화가 오노레 도...
뉴욕의 비트겐슈타인, 1965 ⓒ파올로치재단20세기 혁신적 예술가였던 에두아르도 파올로치(Eduardo PAOLOZZI, 1924-2005)는 팝아트의 대부로 불리었다. 그의 콜라주·조각·인쇄 작품들은 1950년대부터 흔들리는 60년대(Swinging Sixties)까지 1990년대의 쿨 브리타니아(Cool Britannia)의 예술적 관습에 도전하였다. 전후 시대의 청동·인쇄 작품·콜라주·...
우주의 껍질, 2012 ⓒ볼프강 틸만스정물화와 초상화에서부터 중요한 정치적 이슈를 담은 사진으로 유명한 볼프강 틸만스(Wolfgang TILLMANS, 1968- )는 2000년 터너상을 수상하였다. 이라크 침공과 반전시위가 일어난 2003년은 틸만스에게 매우 중요한 시점으로 이후의 사회, 정치적 이슈들은 작품 전반에 걸쳐 깊은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전시는 사진·비...
알리 쉐리,가벼운 잠, 2017, 촬영중인 사진 쥬드폼은 2007년부터 외부의 기획자가 다른 미술관과의 연계로 진행해 온 기획 프로그램의 10년을 맞아 올해는 리비아 작가 알리 쉐리를 초대한다. 비디오작가이자 시각예술가인 알리 쉐리 (Ali Cherri1976-)의 작업은 발견된 고고학의 오브제가 역사적 이야기안에서 어떻게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내는지를 ...
우연의 일치, 1974, 컬러 비디오, 사운드, 13분 24초브루스 나우만, 백남준, 존 조나스, 빌 비올라 등과 함께 비디오 작업의 개척자이자 뉴욕 출신 피터 캠퍼스(Peter CAMPUS, 1937- )는 비디오, 설치와 더불어 수많은 사진 작업을 하였다. 그의 비디오와 폐쇄회로 설치는 오늘날 작가들에게 참고문헌으로 여겨진다. 1970년대의 작품으로 시작하여 최신 작품인 ...
깽즈뱅 병원, 1928, 젤라틴 실버프린트, 21.5×14.8cm루마니아 출신의 프랑스 사진가이자 영화감독인 엘리 로타(Éli Lotar, 1905-69)는 1924년 프랑스에 도착하여 첫 파리 아방가르드 작가 중 한 명이 된다. 이 분야를 가르쳐준 독일 작가 제르멘 크룰과 초현실주의자들과 가까웠던 엘리 로타는 아방가르드 리뷰에 작업을 소개하며 국제 전시들에 참여한다. 주...
버티컬 블랙, 레드, 블루, 1945, LA카운티미술관 소장라즐로 모홀리-나기(László MOHOLY-NAGY, 1895-1946)는 예술과 기술이 손을 잡고 더욱 아름답고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기 바랐던 유토피아주의자였다. 선구적인 디자이너이자 작가·사진가·교육자였던 그는 바우하우스에서의 가르침과 여러 편의 글로 수많은 디자이너를 양성해냈다. 총 250여 개에 이르...
댄서 아니타 베르버의 초상화, 1925 ⓒVG Bild-Kunst, Bonn 2016“나는 유명해지거나, 악명 높게 될 것이다”는 오토 딕스(Otto DIX, 1891-1969)가 남긴 어록 중 하나이다. 딕스는 초상화를 통해 인물의 인상과 외관을 냉철한 눈으로 포착함으로써, G.그로스(George GROSZ 1893-1959)와 함께 독일의 ‘신즉물주의’ 혹은 ‘신실재주의’의 대표 작가로 뽑힌다. ...
파울 클레, 빨간 풍선, 1922솔로몬 R. 구겐하임재단 80주년을 기념한 전시로 뉴욕과 베니스에 소장되어 있는 170여 점의 작품을 통해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중반까지 있었던 다양한 아방가르드적 움직임을 살펴본다. 칸딘스키·비구상회화의 선구자들·세잔·샤갈 등 인상주의 화가부터 피카소·잭슨 폴록까지 70명 이상의 화가들 작품 170점을 선보이며, 당시 주...
예술가의 초상화(두 인물이 있는 수영장), 1972, 사진: 제니 카터 ⓒ데이비드 호크니 60년에 걸쳐 제작된 회화·드로잉·프린트·사진·비디오 가운데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 1937- )의 가장 유명한 작품을 선보인다. 여든의 나이에도 끊임없이 작업 스타일과 제작 방식을 바꾸며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데 주력한 호크니의 유명한 초상화 시리즈와 ...
머스 커닝햄과 찰스 아틀라스의 협업, 푸른 작업실: 5개의 단편, 1976, 영상춤의 내러티브보다는 움직임 자체에 중점을 둔 탐구로 미국 포스트모던 댄스를 대표했던 머스 커닝햄(Merce CUNNINGHAM, 1919-2009)은 1953년 독자적으로 무용단을 창립하고 다양한 안무작을 발표했다. 우리에게는 백남준과의 협업으로 잘 알려지기도 한 커닝햄의 작업에 있어서 가장 특징...
여기에 연설하러 와줘, 2008, 캔버스에 아크릴, 182×182cm(부분)N.S.하르샤는 1969년 인도 남부에서 태어나 지난 10년간 세계 각지에서 개최되는 국제전시회를 통해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 인도의 전통문화와 자연환경, 일상생활의 인간과 동식물과의 관계 등 자신을 둘러싼 ‘삶’과 진지하게 마주하면서 자신의 위치를 확립해 온 작가이다. 1995년 이후 주요 작...
렘브란트, 세인트 존 침례교 설교를 위한 세인트 존에 관한 두 가지 연구, 붉은 초크, 176x186 mm 4세기 만에 한자리에 모인 그림들로 준비한 이번 전시는 여러 전문가들이 연구한 네덜란드 작가들의 회화를 위한 준비과정으로서의 데생에 대해 소개하는 기획으로 지난 2016년 워싱턴에서 이미 성공적인 반응이 있었던 전시이다. 네덜란드 황금시대 대가들...
곰, 2014아브라함 푸앙슈발(Abraham POINCHEVAL, 1972- )은 퍼포먼스를 통해 자신의 신체적·정신적 한계를 극복한다. 폐쇄, 감금, 부동의 생활 또는 감각의 점진적 손실 등은 작가에게 인간 본성을 탐구하는 수단이다. 푸앙슈발은 제작한 커다란 병 안에 들어가 론느강을 거슬러 올라갔다. 이번 전시는 당시 그가 머물렀던 조정석들을 모았으며 몸을 실험...